O 의료관광 정의


  • (세계관광기구) 의료관광은 세계관광기구(UNWTO)에 따르면 '메디케어, 질병과 건강, 휴양과 레저를 테마로 한 관광서비스'로 정의
  • (세계의료관광협회)세계의료관광협회(MTA)에 따르면 소비자가 의료비용을 절감하거나 대기 시간을 줄이거나, 더 높은 수준의 간호를 받기 위하여 타지에서 의료서비스를 받는 행위는 의료관광이라고 정의함


O 특징


  • 고부가가치와 저공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O 의료관광 분류(유형분류)


     국개련연구센터(国开联研究中心)에서는 의료관광 상품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음

      1. 질병치료가 주요 목적으로 된 관광.

      2. 요양, 레저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관광.

O 세계의료관광 주요 타겟층


  • 물가가 비교적 비싼 선진국의 환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기술이 믿을 만한 의료서비스를 찾는 반면, 개발도상국의 부유한 환자는 일본, 한국 등 의료 수준이 상당히 높은 나라에서 의료서비스를 찾는 경우가 많음.


  • 국제 의료관광 3가지 모델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의료관광은 자원의 질과 산업기반을 바탕으로 한다

O 세계 의료관광 시장규모


      세계보건기구(WHO)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 2022년까지 의료/헬스케어 관련 서비스업이 12%의 시장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 산업으로 부상.
  • 관광/레저 관련 서비스업은 11%로 상기 산업에 버금가는 세계 2번째 큰 산업으로 되며 결합하면 전세계 GDP의 2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 의료관광객 수는 2000만 명 돌파
  • 1인 당 의료관광 소비 지출액은 약 3550달러로 의료관광 소비액은 총 740~820억 달러 달성할 예측.
  • 미래 의료관광 시장은 15%가 넘는 속도로 성장해 2030년에는 3000억 달러 가까운 시장 규모가 될 전망



O 중국 인바운드 의료관광 현황 분석


     중국공산당중앙과 국무원(中共中央及国务院)에서는 <'건강중국2030' 계획요강(“健康中国2030”规划纲要)>을 통하여 

      요양관광, 양로관광 등 전문관광상품 및 휴양관광산업에 대한 발전 계획 을 공유하는 등 의료관광과 관련한 관심도가 증가하였음. 


  • 중국 의료관광에 대한 법률 체계는 완비되어 있지 않기에 의료 산업과 관광 산업 통합의 역량이 부족.                                                                         의료관광 상품 구조가 단순하고 브랜드 이미지가 강하지 않으며 소비자에게 신뢰감이 부족.
  • 중국에서 의료성형미용수술 건수는 매년 100% 안팎으로 증가해 의료 미용은 주택 구입, 자동차 구입, 관광에 이어                                                        네번째 소비 핫이슈로 떠올랐음.


        다만, 중국 성형외과의 발전 기간은 불과 짧은 30년이며 국내 성형외과 의사 수준이 들쭉날쭉한 만큼,

        해외 성형수술을 받는 의료관광객 중 중국인 관광객 수가 많을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음.


  • 중국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때문에 중국은 '양질의료'의 수요대국으로 인식되며 90%가량의 의료관광                                              수요는 해외로 흡수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코로나19의 발생으로 국민이 자신의 건강에 대한 인식을 어느 정도 바꿔 놓으면서 의료관광에 대해 '안전하고 건강한 품질'을                                      중시하는 욕구가 커지고 있음.




O 중국 아웃바운드 의료관광 시장규모 및 현황 분석


  • 의료관광은 중국인 관광객 가장 관심 있는 관광유형 중의 4위로 꼽히며 가장 빠르 게 성장한 시장임. 
  • 해외 의료관광 10대 인기 목적지는 일본, 한국, 미국, 대만, 독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스위스, 태국, 인도의 순서임.
  • 중국 이랑 제일 가까운 일본과 한국이 중국인 관광객에게 우선적으로 선택 됨. 한국의 경우, 보고서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 중 30%로 1위를 차지. 성형 외과는 중국인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 많았음.
  • 현재 의료관광 관한 분야 경쟁력의 배치를 보면 아시아의 성형·미용 산업의 경쟁력이 비교적 높음. 
  • 국내 고급소비층 관광객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선호 목적지 를 선택 시 유럽과 아메리카는 47%로 1위를 차지하고 다음은 아시아임. 



                            

O 결론





O 결론